제가 페북에 올린걸 보시고 홈페이지에도 올려달라고 하시는 곰자님의 요청을 받고 이렇게 또 올립니다. 헤헷
어제 공동체은행 Bin Go 해방점에 방문해서 곰자님의 재정상담을 받고 왔다. 작년 나의 가계부를 기반으로 출결상황을 보여드렸더니, 병원에 안가서 병원비가 안들고 문화비 지출도 없어서 "인간적인 생활을 못하셨군요"라고 하셨다. OTL 지출 중에 쓸데없이 많이 들어가는 부분 빼라고 할데가 없다고..
부모님 집에서 독립하고 싶다고 했더니 "백만원은 버셔야죠"라는 말을 들었다.ㅎㄷㄷ 지금 버는 돈으로는 택도 없구나. 오히려 부모님한테 한 달에 5-60만원씩 돈을 받고 있는거라며 부모님께 잘하라고..그래서 재무상담받고 독립하는건 포기했당. 요즘 내가 간식을 팔고 있으니 수입을 더 늘려서 나중에 다시 상담받으러 오라고 하셨다. 그리고 곰자님은 내가 수입을 늘릴 수 있는 방법들을 알려주시면서 컨설팅을 해 주셨다. 요즘 여기저기서 많이 열리는 장터에 열심히 나가고 베이킹 워크숍도 열어보라고 공유공간들을 한무데기로 알려주시고, 트위터도 다시 하라고 하고, 생협조합원모임에 나가보라고 하셨다.
정말 꿀팁을 알려주신 곰자님께 감사. 결국 실행하느냐 마느냐 문제도 있지만..그건 나한테 달린거고. 어쨌든 공동체 은행 빈고는 짱이다.
여러분. 빈고 가입하시고 이미 가입하셨으면 빈고 해방촌지점에 들러 재무상담 받으세요~!!
실질적이고 직설적인 재무상담이네요. 저는 얼굴 붉어질 것 같아요. ;;;